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광대역 lte 뜻과 이동통신3사 광대역 LTE의 현실에 대해 알아보자
    Information Step 1./Happy통신사 2014. 3. 4. 10:57

     

     

     

    요즘 이동통신사들의 광고에서는 모두 광대역 lte를 이야기 합니다. 잘 생겼다는 광대역 lte, 나의 광대역 lte를 노래하는 국악소녀, 광대역을 팔로우미 하라는 지드래곤 등등.

     

    광대역 lte가 지금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LTE보다 빠른 통신 서비스라는 것은 알 것 같아도, 사실 광대역 lte 뜻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으실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지금부터 광대역 lte의 뜻과 이통3사가 얘기하는 광대역 LTE의 현실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대역 lte 뜻

     

     

    광대역 lte 뜻을 알아보기 위해, 광대역 LTE와 많이 헷갈리는 LTE-A와 비교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LTE-A는  위 도로 모양의 그림처럼, 떨어진 두 개의 LTE주파수를 CA라는 기술로 묶어서, 마치 붙어 있는 것처럼 넓게 사용하는 통신 기술을 부르는 말입니다. LTE-A는 서로 떨어져 있는 주파수 두 개를 붙였기 때문에 두 개의 주파수를 합한 것만큼의 2배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게 되는데요. 그래서 LTE-A는 최대 150Mbps의 속도를 가집니다.

     

     

     

     

     

    그럼 이제 광대역 lte뜻에 대해 알아볼까요?

     

    광대역 LTE는 서로 떨어져 있는 주파수를 연결했던 LTE-A와는 달리, 인접해 있는 두 개의 주파수를 붙여서 하나의 주파수로 넓게 사용하는 통신 기술입니다. 광대역 lte는  하나의 도로를 다른 하나만큼 확장하는 셈이 되는 거죠. 도로가 넓어진 만큼 차는 더 빨리, 많이 달릴 수 있게 되는데요. 그래서 광대역 LTE 역시 LTE주파수 넓이가 넓어진 만큼 속도 또한 빨라지게 되고, 최대 100Mbps의 속도를 가집니다.

     

     

     

    2. 광대역 LTE의 현실

     

     

    그럼 이통3사가 말하는 광대역 lte가 정말로 잘 이루어 지고 있는 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표는 13년 12월 31일에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통신서비스 품질평가표입니다. 이 통신서비스 품질 평가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가질 수 있도록 조사 지역 전체를 측정하는 차량을 활용한 '이동점 측정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요. 나라에서 대대적으로 측정하는 만큼 가장 공신력 있는 결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들 우리가 '데이터 속도가 빠르다' 라고 표현하는 건 다운로드 수치를 말하는데요. 다운로드 부분을 비교하면 이동통신 3사의 각 서비스에 해당하는 수치가 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부분 SKT > KT > LGU+ 순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LTE, LTE-A 부분에서 이동 통신 3사의 속도 차이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에서 소개한 광대역 LTE 부분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대역 LTE 부분에서는 SKT와 KT가 비공개 해놨지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56.6Mbps로 LTE-A보다는 다운로드 속도 부분에서 평균 9.4Mbps가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가 '없음'으로 나오는 LGU+는 13년 12월 당시에는 광대역 LTE가 갖춰져 있지 않았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통신서비스 품질평가표를 토대로 살펴 보면, 현재 광대역 LTE 는 SKT와 KT가 앞서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새로운 광대역 망을 구축하는 LG유플러스는 시작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LG유플러스는 광대역 LTE망 구축을 위해 중국 화웨이 장비를 새롭게 설치 중인데, 화웨이 업체에 대한 불신으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태이기도 합니다.

     

     

     

    3. 광대역 LTE의 미래

     

     

    광대역 LTE가 중요한 이유는, 이 기술을 바탕으로 앞으로 광대역 LTE-A, 3band LTE-A 등 더 나아간 기술 발전의 디딤돌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MWC 2014에서 SKT는 6배 빠른 ‘3밴드 LTE-A’ 기술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3밴드 LTE-A는 20MHz폭 광대역 LTE 주파수 3개를 묶어 최고 450Mbps의 데이터 속도를 내는 차세대 신 기술을 말하는데요. 이 3밴드 LTE-A는 기존 LTE(75Mbps)보다 6배, LTE-A(150Mbsp)보다 3배 빠른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6배 빠른 3band LTE-A의 속도로는 영화 한 편(약 800MB)를 15초 만에 내려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광대역 lte의 뜻과 이통 3사의 광대역 LTE 현실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광대역 LTE 기술이 더 발전돼 세계 통신 기술을 이끄는 우리나라가 되었으면 합니다:D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