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광대역 LTE와 LTE-A 개념 바로 알기
    Information Step 1./Happy통신사 2013. 9. 23. 18:20

    1. 광대역 LTE와 LTE-A 개념 바로 알기


    요즘 광대역이니 LTE-A니 하는 새로운 통신 용어들이 많이 들리는 데요. 광대역 LTE도 LTE-A 둘다 빨라졌다고 하는데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요?



    LTE-A: LTE-A는 LTE-Advanced의 약자로 우리가 기존에 사용하던 LT보다 2배 더 빨라진 기술을 말합니다. LTE-A는 떨어진 두 개의 주파수를 CA라는 기술로 묶어서, 마치 붙어 있는 것처럼 넓게 사용하는 기술인데요, LTE-A는 떨어져 있는 각각의 LTE 주파수(각 최대 75Mbps의 속도를 냄)를 붙였기 때문에, LTE-A는  LTE 주파수 두 개를 합친 , 최대 150Mbps의 속도를 낼 수 있게 됩니다.



    광대역 LTE도 LTE 주파수가 넓어진 개념이지만, LTE-A와는 원리가 조금 다릅니다. 광대역 LTE는 인접해 있는 두 개의 LTE 주파수를 붙여서하나의 얿은 주파수로 사용하는 기술을 말하는데요.

    광대역 LTE는 LTE-A와는 달리 서로 붙어 있던 주파수를 확장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광대역 LTE의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광대역 LTE 역시 넓어진 주파수 넓이 만큼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데요, 광대역 LTE가 가지는 최대 속도는 약 100Mbps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광대역 LTE와 LTE-A에 들어가는 CA기술이 합쳐지면 광대역 LTE-A아는 기술이 되는데요

    광대역 LTE로 넓어진 두 개의 주파수를 CA라는 기술로 묶어 LTE-A라는 이름을 붙이면, 광대역 PTE-A가 가질 수 있는 최대 속도는 약 300Mbps 정도가 됩니다. 그럼 광대역 LTE-A는 지금 LTE가 가지는 속도보다 약 4배 이상 빠른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이런 빠른 관대역 LTE-A는 내년인 2014년 하반기 부터 서비스가 시행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2. 기존 요금 그대로 사용하는 LTE-A와, 기존 단말기 그대로 사용하는 광대역 LTE


    이렇게 광대역 LTE와 LTE-A의 차이점은 알아보았습니다. 광대역 LTE와 LTE-A 모두 우리 생활을 빠르게 바꿔주는 통신 기술인데요, 나에게 맞는 통신 기술을 어떻게 고를 수 있을 까요?



    먼저 LTE-A의 장점은 기존에 사용하던 LTE 요금 그래도 LTE-A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LTE-A를 사용하면 분명 데이터의 속도도 빨라지고, LTE-A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는 여러가지 컨텐츠들도 있을텐데요, 요금은 기존에 사용하던 LTE 단말기 때와 똑같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LTE-A 단말기만 있으면 LTE 사용 요금 그래로 속도와 서비스만 업그레이드가 되는 것입니다.



    광대역 LTE의 장점은 지금 사용하고 있는 LTE 단말기를 교체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멀티캐리어 가능 단말기로 제한) 위에서 말했듯이 광대역 LTE는 기존의 주파수 대역을 확장한 개념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LTE 단말기 그대로도 광대역 LTE로 최대 100Mbps의 빠른 속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3. LTE-A는 전국 서비스 완료, 광대역 LTE는 이제 공사 시작


    ['이미 입주가 완료된 아파트'의 LTE-A와 '이제 막 아파트 공사를 시작'하는 광대역 LTE]


    하지만 지금 광대역 LTE와 LTE-A 두 가지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LTE-A의 경우 현재 전국 84개의 모든 시에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고, 올해 말까지 최대 3만 2천 여개(SKT 기준)로 LTE-A 기지국을 구축할 예정이지만, 광대역 LTE는 이제 막 서비스를 위한 준비를 하는 단계입니다. 

    위에 그림처럼 LTE-A가 이미 입주를 끝낸 아파트라면, 광대역 LTE는 이제 막 공사를 시작하는 단계가 되겠네요.



    한 통신사의 광대역 LTE광고 속에 나오는 삐까뻔쩍한 고속도로도 사실은 이제 막 공사를 시작하는 비포장 도로인 셈입니다.



    이통 3사의 광대역 LTE진행 현황을 비겨해 보면, SKT는 2013년 연수에 수도권에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고, KT는 현재 서울의 몇 개의 구에 광대역 LTE를 시행하고 있으며, 2013년 하반기까지 수도권 내에만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행 할 예정입니다. LG 유플러스는 아직 광대역 LTE 서비스 일정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발표된 사항이 없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LTR-A와 광대역 LTE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요. 자신의 통화 패턴이나 데이터 사용패턴을 잘 확인 후에, 나에게 맞는 통신 기술과 통신사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D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