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M5 과거와 현재(HISTORY)Information Step 3./Happy 국내 자동차 2012. 12. 27. 18:41
SM5 과거와 현재(HISTORY)
안녕하세요.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SM5의 과거와 현재의 변천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세대 SM5 ◆1993년부터 승용차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 삼성이 선보인 첫 양산 차입니다.
일본 닛산과 제휴해 중형 모델인 세피로를 국내 실정에 맞춰 손질한 모델인데요.
주력 모델인 SM520은 중형차급, V6 엔진을 탑재한 SM520V와 SM525V는
준대형차급을 겨냥해 폭넓은 소비자를 끌어들였습니다.
1세대 SM5 제원
길이X 너비 X 높이(6기통 모델) : 4825(4845)x1775(1785)x1415(1425)mm
휠베이스 : 2,700mm
트레드(1.8L) 1520(1530)/1500(1510)mm
엔진 : 1.8L 132마력, 2.0L 143마력, V6 2.0L 144마력, V6 2.5L 173마력
변속기 : 수동 5단(1.8L, 2.0L), 자동 4단(1.8L, 2.0L, V6 2.0L, V6 2.5L)◆ 1세대 페이스리프트 ◆
2003년..데뷔 5년차를 맞은 SM5는 1세대 페이스리프트를 선보였습니다.
1세대 페이스리프트 SM5는 뛰어난 제품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었으며
현대 쏘나타를 위협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1세대 페이스리프트 SM5 제원
길이X 너비 X 높이(6기통 모델) : 4835(4845)x1775(1785)x1415(1425)mm
휠베이스 : 2,700mm
트레드(1.8L) 1520(1530)/1500(1510)mm
엔진 : 1.8L 132마력, 2.0L 143마력, V6 2.0L 144마력, V6 2.5L 173마력
변속기 : 수동 5단(1.8L, 2.0L), 자동 4단(1.8L, 2.0L, V6 2.0L, V6 2.5L)◆ 2세대 SM5 ◆
르노삼성 출범 이후 처음으로 출 모델체인지 된 2세대 SM5는
1세대에 이어 닛산의 중형 모델인 티아나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는데요.
2세대 SM5는 작은 진동과 소음, 스마트 에어백과 견고한 차체 구조 등 안전설계,
스마트키, 텔레매틱스 시스템을 비롯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좌우 독립 조절식 풀 오토 에어컨 등
편의장비를 다양하게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2세대 SM5 제원
길이X 너비 X 높이(6기통 모델) : 4895x1785x1475mm
휠베이스 : 2,775mm
트레드(17인치 휠) 1540(1530)/1545(1535)mm
엔진 : 2.0L 140마력
변속기 : 수동 5단, 자동 4단◆ 2세대 페이스리프트 SM5 ◆
뉴 임프레션이라는 이름이 더해진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앞모습과 뒷모습에 적잖은 변화가 이루어졌는데요.
특히 헤드램프와 범퍼 형상이 크게 달려져 신차의 느낌을 주었습니다. 엔진도 닛산 계열의 SR20엔진 대신
르노닛산이 공동 개발한 MG20엔진이 올라갔는데요. 엔진과 더불어 연비도 다소 개선되었습니다.
2세대 페이스리프트 SM5 제원
길이X 너비 X 높이(6기통 모델) : 4905x1787x1475mm
휠베이스 : 2,775mm
트레드(17인치 휠) 1540(1530)/1545(1535)mm
엔진 : 2.0L 143마력
변속기 : 자동 4단◆ 3세대 SM5 ◆
닛산 플래폼 대신 르노 플래폼을 이용해 만들어진 첫 SM5 입니다.
엔진은 르노닛산 계열의 M4, 변속기는 토크 컨버터식 자동에서 닛산 설계를 바탕으로 한 엑스트로닉 CVT로 바뀌었는데요.
인텔리전트 스마트키, 조이스틱방식 내비게이션,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파노라마 선루프, 마사지 기능 내장 전동 시트,
뒷좌석 독립 조절식 공기조절장치, 타이어 공기압 경고 시스템 등 풍부한 편의 및 안전장비로 높은 상품성을 자랑하는 모델입니다.
3세대 SM5 제원
길이X 너비 X 높이(6기통 모델) : 4885x1830x1490mm
휠베이스 : 2,760mm
트레드(17인치 휠) 1565/1560mm
엔진 : 2.0L 141마력, V6 2.5L 178마력
변속기 : CVT(2.0L), 자동 6단(V6 2.5L)◆ 3.5세대 페이스리프트 SM5 ◆
이번에 나온 뉴SM5 플래티넘은 앞모습에 많은 변화를 주었는데요.
이번 SM5는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범퍼 아래쪽 공기흡입구가 안개등과 분리되었고,
헤드램프와 분리된 라디에이터 그릴은 안쪽에 다시 크롬 띠를 두른 테두리가 반복되는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3.5세대 SM5 제원
엔진형식 : I4 CVTC Ⅱ
연비 : CVT 14.1km/L
변속기 : CVT
최대출력: 141hp
최대토크: 19.8kg.m
'Information Step 3. > Happy 국내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르노삼성 장기 저금리 전모델 확대. (0) 2013.01.11 뉴SM3를 선호하는 이유 파헤치기. (0) 2012.12.27 르노삼성 QM5 중국 생산 사실무근. (0) 2012.12.24 뉴SM5 플래티넘 2012 탑프라이드. (1) 2012.12.20 에쿠스 신형 제원 및 가격. (0) 2012.12.20